기사 메일전송
경기북부권 동두천시 문화예술 관광특구 개발 활로찾나
  • 편집국
  • 등록 2022-09-29 09:34:28
  • 수정 2022-09-29 10:09:24

기사수정
  • 한류문화산업개발 연구소, 문화예술산업단지 조성개발 프로젝트 컨셉 공표

독고영재 한류문화산업개발연구소 소장

 

영화배우 독고영재가 한류문화산업개발연구소 소장에 취임 이후, 문화예술, 관광산업이 융성하는 품격 있는 자치단체 개발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독고영재 소장은 경기북부권 중심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관광도시 건설을 위해 새로운 컨셉 개발과 전략적·맞춤형 문화예술 마케팅에 주력해 경쟁력 있는 경제적 인프라를 구축, 글로벌 문화예술의 도시조성으로 위상을 드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영화배우로서의 삶을 아름답게 장식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새로운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기분이다” 지난 28일 경기북부권의 문화예술의 도시조성을 목표로 그 첫 삽을 동두천시에서 펼치겠다는 의지를 밝힌 후, 이에 따른 개발계획을 공표한 소감의 일성이다. 

 

동두천시 전경


독고영재 소장은 “경기북부권의 각 자치단체에 문화예술단체도 많이 늘어났고, 시민들의 문화욕구도 커졌지만 현실적으로 문화예술의 자생력은 부족하다. 재정적 뒷받침을 토대로 한 경제발전과 연계하는 개발이 필요하다. 그래야 시민들이 바라는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제공할 수 있고, 국제적 문화예술의 도시로 명성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화예술과 삶의 질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가 커지면서 문화예술에 대한 인프라 구축은 국제적인 추세다. 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성하여 운영하느냐가 관건인데 앞에서 말한 문화예술뿐만 아니라 관광자원과 우리의 문화유산을 제대로 정리해서 실행해 내야 한다”라는 독고영재 소장의 묵직한 메시지에 힘이 실린다.

 

라스베가스를 배경으로 한 영상예술 단지 유형


한류문화산업개발연구소(소장 영화배우 독고영재)가 구상하여 내놓은 개발계획안에는 

Space Camp, ESPN 스포츠 콤플렉스,영화 촬영 스튜디오,영화 음악 전용 공연장,PGA-TPC 골프코스,국제학교,발전시설, 스마트팜 등 독고영재 소장의 평소 신념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 문화예술의 도시 직접지를 경기북부권 중에 동두천시로 구상한 이유가 있는가 

 

“동두천시로 결정한 이유는 여려가지 복합요소들이 있겠지만, 한국 문화예술 소요의 중심 핵을 이루는 지역이라고도 할 수 있는 서울 강남역을 기준으로 직선거리 약40Km 이내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는 장소로서의 적합성과 동두천시를 중심으로 반경 20Km내에 포천시, 양주시, 연천군 및 남양주시, 파주시와 인접하고 있어 동두천시 상주인구 9만 3천명 여명을 포함하면, 약 200만 명의 인구분포를 보여주고 있는 지역이 동두천이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특히 교통인프라를 보더라도 구리 포천 고속도로 개통으로 접근성 용이할 뿐만 아니라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 연장 계획 확정으로 김포 국제공항에서 1시간,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해도 1시간 20분 이내 도착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 인구 유치고 염두에 둔 것이다.”

 

미군들이 빠져나가 쇠락한 동두천시, 활성화 대책 절실


-- SPACE CAMP엔 어떻게 활용할 구상인가 ?


“미국 NASA의 우주항공 교육 및 체험을 위한 세계 최대규모의 복합시설이 될 것이다.

현재 SPACE CAMP는 미국, 캐나다, 벨기에, 터키 등 전 세계 가운데 4곳에서 운영중에 있다. 미국 Space & Rocket Center 와 License 계약한 아시아 유일의 독점사업이 될 전망이고, Space Camp, Drop Tower, Game Park, 천문대,쇼핑몰, 7개 대학 우주연구소 등을 건립하므로써 NASA 우주인 2명을 포함, 미국인 정규교사 60명 정도가 상주하게 되고,

동두천에 본사를 둔 다는 전제 하에서 3.582명(용역포함)의 상주 고용인원이 필요하게 된다는 점에서 경기북부권 일자치 창출에도 크게 기여될 전망이다.” 

 

특히 한류문화산업개발연구소는 ‘ESPN Wide World of Sports Complex’ , 즉 다목적 스포츠 시설과 완벽한 중계 운영시설을 구비한 체류형 스포츠 리조트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도 제안한 상태에 있다. 

이에 대해 독고영재 소장은, “‘미국 플로리다에 위치한 89ha(27만평)의 다목적 스포츠

콤플렉스 Multi-purpose sports complex’엔 주로 AAU (Amateur Athletic Union)대회를 위해 사용되지만, 많은 프로 스포츠 경기 및 시범경기 등으로도 이용되고 있고, 야구, 농구, 축구 , 테니스 등 경기장 뿐만 아니라 스타디움, 공연장, 아레나 등 문화시설과 중계시설을

완비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스포츠를 소개하고 배우며 머물 수 있는

Movie/Drama Production Studio(Virtual Studio)를 설립할 구상”이라고 밝혔다.

 

미국 워너브라더스 스튜디오 


--- 영화, 드라마 촬영 STUDIO (Virtual Studio) 및 산업단지도 개발 프로젝트에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 국내외 최신, 최대규모의 촬영 스튜디오 및 버츄얼 스튜디오(Virtual Studio) 구현

하겠다는 영화인으로서 성취하고 싶은 나의 의지가 담겨 있다. 여기엔 영화, 드라마 및 문화예술 관련 종사자들이 함께 작업하고 머물 수 있는 단지로 개발할 생각이다.”

 

---영화,드라마 산업단지와 연계하여 개발한 별도의 프로젝트도 포함되는가 ?

 [예시: Cinema Concert Hall/Arena & Orchestra Recording Studio]

 

“좋은 질문이다. 영화 음악을 전용으로 하는 공연장 또는 아레나(Arena) 및영상 음악을 녹음 할 수 있는 스튜디오를 설립도 포함되어 있다. 영화 음악을 전용으로 하는 대규모 공연장 또는 아레나(Arena)는 세계 최초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고, 풀 오케스트라(Full Orchestra)의 영화 음악을 동시 녹음 할 수 있는 전용 녹음 스튜디오 설립 또한 우리 한국으로서는 최초라고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공연 장비 및 무대시설 등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단지 개발(영상 산업단지와 연계)과 영상 및 음향 녹음장비의 국내 개발을 위한 연구단지를 조성할 구상이다.”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가스 전경(문화예술관광산업의 대표적 유형)


---골프 코스를 포함한 골프 아카데미 설립도 이번 문화예술단지 개발에 포함되는가 “

 

” 그렇다. ‘PGA-TPC 골프코스 & Golf Academy’ 말하는 것으로서, PGA TPC (Tournament Players Club) 규격 코스와 부속시설 및 28홀 골프코스 { PGA TPC 코스에 부합하는 27홀 + 1홀} 특화된 클럽하우스 및 부속시설 {클럽하우스,호텔} 등도 함께 갖출 계획으로 프로젝트를 입안 중에 있다. 


기자는 문화예술,영상,스포츠까지 아우라는 종합 타운이라는 생각에 이르면서 한류문화산업개발연구소가 제안한 컨셉은 내용을 살펴 봤다. 


한류문화산업개발연구소 측의 컨셉을 구체화 하면, “Privilege Villa : 페어웨이를 따라 계획된 회원만을 위한 단독주택, Town House : 자연 지형과 어우러진 Town House, 커뮤니티 센터 : 컨벤션 센터, 컨시어지, 사우나, 스파, 수영장, fitness, 레스토랑,International School (국제학교), 국제학교 및 Culinary School, Acting School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번 독고영재 한류문화산업개발연구소 소장이 구상하고 있는 컨셉 가운데 괄목해야 하는 프로젝트는 {Green, Sustainable} 프로젝트다. 수소연료전지발전과 스마트 팜으로 녹색경제 시대를 실현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건설하게 되면, 경기도 최대전력인 100mw 용량의 그린에너지 발전과 동두천시 소재 대학과 산학협력을 통한 신재생 에너지 전문화 기회가 부여될 것”이라는게 독고영재 소장의 보충 설명이다. 

 

여기에 주력하여 수반되는 정책가운데 Smart Farm: 국내 최대 규모 농업‧원예 스마트 팜

인프라를 제공하여 기술농업 구현과 동두천시 지역상생의 장 제공 및 Smart Market : Smart Farm의 hands-on 존을 마련하여 Smart Farm과 Market 동시 운영, 관광상품으로 활용하며. 지역주민상생 협의회 구성한다는 야심찬 구상도 갖고 있었다. 

 

본격적인 개발사업 시작과 함께 개발사업 심의 이후 인근 마을과 상생협의회를 구성하여 지역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상생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독고영재 소장은, 휴양문화시설 중 관광객 집객 시설 활용한 지역상생방안 검토하는 등, “스마트팜(Smart Farm)”의 경우 최신기술을 동원한 농업화로 고부가 가치산업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동두천시 지역 농가들과도 사전 협의를 충분히 협의하여 상생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독고영재 소장이 강조하는 지역 상생방안 (사업+산업+상업+문화+Tech etc. 복합산업시설)과 관련하여 “지역주민 상생협의회와 협의하여 결과된 시너지는, 동두천시 소재 대학과 산학협력을 통한 신재생 에너지 전문화 기회 부여 (연구중심 대학 기회제공)될 뿐만 아니라 동두천시 지역주민 우선 고용을 원칙으로, 외부인 채용 시 거주지 이전을 장려하여 인구유입정책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또한 동두천시의 일자리 창출 계획에 방안의 하나로, 문화예술산업단지 개발에 수반되는 시공업체 및 인력수급 계획도 동두천을 중심으로 한 지역 업체들의 참여를 전제로 하겠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총 공사 도급액의 60%이상을 동두천시 지역 건설업체에 할애하고, 지역건설 자재를 우선 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독고영재 소장은, “여기엔 토목공사에서부터 기반시설공사, 조경공사, 기타 부대공사 등이 포함될 것이고, 건축공사 중에라도 지역건설업체가 시공 가능한 부분은 적극적인 검토하에 장려를 할 계획”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동두천시 지역 내 관련 고등학교, 대학교 및 학과와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개겠다는 포부를 밝힌 독고영재 소장은, “장학금 지원산업, 인턴쉽 운영, 직원연수와 위탁교육사업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면서, 호텔리어 양성 차원에서의 객실지배인, 프런트, 마케팅매니저, 컨시어지, 전문직 양성 구상으로는 MICE 전문인력, 큐레이터, 통역사, 요리사, 푸드 코디네이터 및 일반 관리직, 시설 관리직 등도 포함하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조대형대기자]

 

광고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포토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윤대통령 스승의날 편지
  •  기사 이미지 5.11용산 부정선거 수사 촉구집회
  •  기사 이미지 윤석열 정부 2년 성과와 과제 세미나- 주최 윤상현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우이신설문화예술철도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