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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동두천시와 더불어 온 삶, 후회하지 않는다.
  • 편집국
  • 등록 2022-10-24 09:5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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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기북도 도청 신설되어야..................

화이부동’(和而不同·남과 화목하게 지내지만 자기의 중심과 원칙을 잃지 않는다)할 것이다

 

경기도의회 임상오의원 (국민의힘 / 동두천시 제2선거구)

농정해양위원회 위원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임상오 경기도의회 의원은 지방의원으로 활동한 이후 한 번도 동두천시 자치 행정 현장을 떠난 일이 없는 정치인이다. 임상오의원은 인터뷰 도중 “근 30년 가까이 지방정치의 한복판에서, 경기도와 동두천시의 행정 현장에서 동두천시 주민들과 함께한 나날들이 가장 큰 행복이었다”고 말하고 있다.임상오의원은 정치인으로서 두 가지의 평가를 갖고 있다. 하나는 원칙과 개혁의 트레이드 마크를 갖고 있는 인물 , 다른 하나는 정부여당, 즉 국민의힘을 위해 모든 것을, 심지어는 자신의 이익까지도 희생시킬 수 있는 사람이다. 

 

“지금까지 공인으로서 그야말로 원칙과 개혁을 트레이드 마크로 일상화 했다. 국가의 원칙, 정치의 원칙을 갖고 경기도 동두천시 발전과 정부여당을 위한 일에 노력을 하고 있다, 


임상오의원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대한민국 헌법 체제 안에서 국가가 나아갈 길, 동두천시의 지향성을 위해 큰 방향을 결정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그는 분명 ‘정치인’이다. 그는 여전히 둥두천시 주민들의 생활 현장을 누빈다. 

주민들에게는 전설의 인물이 되고 정적과 경쟁자들에겐 배척의 대상이 된다. 그는 적어도 

경기도 동두천시 지방자치 발전의 개척자로 평가받는다. 

그의 언어는 간결하지만 맹렬하며 공세적이다. 그건 보수주의자여서라기보다는 수십년 가까이 격동하는 저치행정의 현장에서 살아온 지방정치인 특유의 비판의식과 집요함에 기인한다. 그는 ‘진실과 신뢰’를 생명처럼 여기는 사람이다. 그가 보수 진영의 한 상징적 영역을 구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진보 진영에서조차 그의 진실과 신뢰에 대한 신념을 경외한다.

 


그는 ‘진실과 신뢰 위에 정의를 세울 수는 있어도, 정의 위에 진실과 신뢰를 세울 수는 없다’는 신념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이런 평가를 받는 소유자를 인터뷰하는 게 조금 부담스러웠지만 만나 본 그는 정말 놀라운 사람이었다. 그는 지방자치 정세와 경기도 정치 현안과 관련한 어떤 전문가보다 전문적 식견을 가졌고 그 누구보다 생생한 기록을 갖고 있었다. 

 

“내가 변했다고.…. 저는 한 번도 경기도를 위한 일로부터 전향한 적이 없다. 과거나 지금이나. 나를 동두천의 머슴이라고 한다면 ‘아니다’라고는 못한다. 

가치관이나 세계관은 보수적이지만 인권과 자유의 가치나 사실을 소중히 여기는 점에서는 자유주의자다”

 

―보수정치인으로서 한국의 보수주의를 평가한다면.

 

“우리나라 보수에 가장 필요한 것은 ‘교양’이다. 보수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그걸 기반으로 해서 더 발전시키는 건데 우리 정치권의 보수는 너무 교양이 부족하다. 또 온실 속의 보수는 안 된다. 그래서 그들 보수 정치권은 견제 기능이 약화하고, 어용이란 딱지가 붙는다. 진정한 보수는 헌법과 사실에 기반한 독자적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특히 진정한 보수는 헌법의 공정성을 지키는 데 있다.”

 

 


임상오의원의 인터뷰에서는 정치적 이슈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는 않았다. 

정국 방담을 하는 건 한가하다는 공감도 작용했다. 다만 그는 최근 ‘국민의힘’ 경기도의회에 대해 ‘일정한 역할을 하게 될 것 같다’고 내다봤고, 차기 국회의원선거와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원내교섭단체를 위해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임상오의원의 민주주의론은 어떨까. “민주주의는 세 가지다. 미국 헌법에 적혀 있다. 안전, 자유, 복지다. 이 세 가지가 충족돼야 한다. 

 

시민의 신뢰가 근본이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정당정치와 의정활동을 두루 경험하며 다져진 공력(功力)이 외유내강(外柔內剛)의 성품과 만나면 이런 모습이 되는가 싶었다. 차분하면서도, 논리를 잃어버리지 않는 답변을 이어갔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과 함께 한 임상오도의원



-- 지난해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통과되었다. 한때 동두천시장을 하겠다는 야망을 가졌었고, 동두천시의회의원과 경기도의회 의원을 지낸 중진 정치인으로서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 

 

“올해는 민선지방자치 32주년이 되는 해이다. 직선단체장 시대도 28주년을 맞는 해이기도 하다.그 동안 우리나라 지방자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왔다. 돌이켜 보건데, 민선지방자치의 실시는 우리나라 국가운영의 패러다임을 집권과 집중에서 분권과 분산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한 일종의 국가개조라고 할 수 있다. 

그 동안 주민의 참여를 기반으로 지방정부의 혁신적인 노력과 역량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고, 이제 우리나라 지방자치는 진일보한 발돋움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마냥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지방자치에 희망의 메시지를 담기 위해서는 우리 지방의회의 역할이 막중하다.

 

무엇보다도 시대정신으로서 ‘지방자치의 내재화’를 위해 지방의회가 앞장서서 실천적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지방자치는 참여를 본질로 하고 있다. 지역주민은 참여를 통해 주민행복을 추구한다. 지난 32년간 우리 지방자치가 과연 지역주민이 바라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해왔는지를 되새겨보고, 지역내 내발적 성장동력을 활성화하여 지역주민이 바라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질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실천적 운동에 앞장서야 한다.”

 

 

체력이 국력이다. 테니스 경기에 열중하고 있는 임상오도의원


-- 진정한 지방자치가 정착되기 위해선 어떤 것들이 선결되어야 하는가 ?

 

“ 지방자치는 지방주권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지역주민 스스로가 지방정부의 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향유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에 노력해야 한다. 

사실 우리의 지방자치는 밑으로부터의 요구보다는 위로부터의 필요에 의해 실시된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지방주권’을 선언하고, 지역주민 자신이 지방정부의 형태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에 노력해야 한다.”

 

--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

 

“ 거시적 차원에서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한 많은 담론이 있었지만 

최근 우리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많은 사건, 사고들이 정부수립이후 지속되어 온 중앙집권적인 국가운영방식이 초래한 적폐라는 점에 대해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지금까지 견지해온 ‘점증적 지방분권화’라는 접근방식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보다

근본적인 ‘지방분권형 국가운영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방분권적 헌법개정을 통해

적폐로부터의 도전을 극복하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지방시대의 개막을 선도할 필요

가 있다.”

제363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에서 예산안자료를 검토하는 임상오도의원


-- 결국 지방자치의 주인이라고 할 수 있는 주민들의 입장이 제대로 대변되고는 있는가 

 

 “주민주권을 담보하는 동네자치에 대한 실천과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진정한 의미의 지방자치는 동네에서부터 시작이 된다. 따라서 주민들의 자치역량강화가 중요하다. 

주민들의 자치역량을 강화하는 각종 제도 및 프로그램에 우리 회원들의 재능기부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주민주권을 담보하는 지방자치의 실천논리를 보급하고,지방자치의 근간이 되는 동네자치를 활성화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는 다양성을 본질로 한다. 점차 다양화되어가는 지역사회의 인구특성을 고려하여 다문화, 다양성을 중시하는 다양성 가치의 함양을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

 

--최근 최근 코로나 문제와 관련하여 중앙과 지방의 갈등이 발생하는 등 여러분야에서 권한과 예산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복지부분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지방자치 시행에 있어 중앙과 지방간 갈등이 일어나는 핵심요인이 무엇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세원을 중앙정부가 독점하다보니 지방자치단체의 어려운 재정상황을 중앙정부의 재정이전으로 보전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세출 비중이 4대 6이지만 국세와 지방세의 세입비중은 8대 2에 머무르고 있다. 

정부정책에 따라 복지예산의 세출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어 지방에 부담을 주고 있는 가운데 세입규모를 보면 복지예산도 대부분을 국비로 부담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질 못하다.


 제363회 임시회 농정해양위원회 현장방문 당시 임상오도의원 


지방사무의 이양도 계획한 대로 잘 이뤄지지 않고 있고 각종 권한의 위임도 제자리걸음 상태다. 올해로 지방자치가 출범한 지 32년을 맞았지만 이런 요인들로 인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에 갈등은 쉽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각종 사무를 국가의 사무로규정해 놓고 이를 지방자치단체에 위임하면서 정부가 지방정부에 예산·인력 이양 없이 지시·감독의 권한을 행사하는 데에도 문제가 있다. 

지역적 특수성이나 여건에 따른 자율적 판단이 필요한 사항임에도 보편적 기준에 근거한 정부의 결정을 모든 지방정부가 따르도록 요구한다면 갈등은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갈등에 대한 해결방안이 없는 것인가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평등한 관계에서 각자의 고유한 역할을 분담하는 수평적 구조가 되어야 한다는 것에 아마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것 이다. 

제기능을 수행하면서 필요한 경우 협의에 의해 서로의 역할을 나눌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나가야만 한다. 결국 단순한 사무위임과 같은 방식보다 중앙정부의 권한과 재정이양 등 실질적이고 과감한 분권을 실현하는 길만이 지방자치가 추구하는 발전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지방의 사회복지 지출과 국고보조사업 지방부담액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다. 지방비는 각각의 자치단체의 고유하고 특색 있는 사업을 위한 중요한 자원이다. 

최근 이러한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자주재원 확충, 이전재원조정, 지자체 자구노력 등이 필요하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 


-- 임상오의원이 언급한 주장은 중앙정치, 즉 국회차원의 결단이 요구된다고 본다.

  다른 강구책은 없는가 

 

” 현재로서는 세입·세출예산에 대한 관습적·경직성 구조의 개선을 들 수 있다. 세입예산이나 세출예산은 점진주의에 의한 자연증가 방식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틀을 새로운 각도에서 현미경으로 바라보고 대안을 모색하려는 시도 또한 필요하다. 

사실 경기도와 동두천시의 경우엔 현재 재정의 쓰임을 설계도를 펼쳐 보듯 입체화·시각화하는 재정전략을 펼쳐야 한다. 재정수요와 공급을 4년 시계로 분석해 재정정책의 운영기조와 투자방향의 틀을 정립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로한 정책의 핵심은 총 가용재원을 산출하고 우선 투자순위를 예측해 보는 것으로써 재정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 그런데 중앙정부는 기초자치단체 단체장들을 신뢰하지 않거나 우려를 하는 것 같다.

 

“중앙정부는 자치단체 등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인력수급계획을 세우고 시의회 등의 견제와 감독을 통해 운영한다면 이같은 우려는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지방사무와 권한의 확대, 조세권을 포함한 자주재정권 확보 등 여러 분야에서 실질적 지방자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더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의 기초단체장들이 그만한 역량이 없다는 생각은 안해 봤는가?

 

“물론 기초자치단체장의 자율성과 책임성이 동시에 전제돼야 한다. 지방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되 지방정부는 재정의 건전 운영과 합리적 정책 추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정책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구조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기초자치단체장들의 역량에 대해서는 우선 현재의 남동구 재정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가를 들여다 봄으로써 답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 경기도 행정을 이끌어 가는데 있어 파트너인 의회와의 협력 또는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경기도집행부와 의회와의 관계가 어떻게 형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가. 

 

“경기도지사와 도의회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그러나 국민의힘과는 물론 민주당 측 도의원들과 협력없이 독단적인 행정을 펼친다는 원성이 있다. 

적어도 내가 생각하는 도의회와의 관계는 첫째, 상호 경계와 영역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제도가 부여한 권한과 책임을 넘어 다른 영역을 침범하려 고 한다면 강한 반발과 부작용이 발생한다. 의회와의 관계에 있어 협력을 구해 함께 앞으로 나아갈 때인지 아니면 머무를 때인지를 생각하며 늘 살펴야 한다. 


경기도의회 본 회의장에서....... 


둘째는 소통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소통이 되지 않으면 항상 제자리 걸음일 수밖에 없다. 소통에는 때와 장소가 있을 수 없다. 경기도지사로서 의회와의 소통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현 도지사는 현재 소통이 단절되었다거나 의회를 홀대하고 있다는 소리는 들어보지 못했고, 또 체감한 바 없다. 집행부와 의회는 건강한 긴장관계가 유지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나라 지방의회는 정당정치의 틀 속에 있고 같은 당 의원이라는 소속감과 개인적 친분이 지나치게 되면 행정과 정치의 경계를 벗어나고 공과 사의 경계를 넘을 수도 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스스로 되돌아보고 단련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 지역구 국회의원은 자주 보나.

 

“공식 행사 석상에서 뵙는 정도다. 얼마나 바쁘시겠나. 지방에 머물로 있는 저 자신도 시간을 쪼개 쓰는데, 국정을 책임지는 분들께서는 그 몇 배를 봐야 할 것이다. 또 내외빈 접견은 얼마나 많이 하겠나.”

 

-- 정부 여당의 광역의원으로서 중앙당에 전달할 정책 지향점은 뭐냐.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한결같이 공정과 상식의 사회가 우선임을 강조한다. 국민이 안정된 상태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국민 소득 등의 총량을 키우는 정책을 지향한다. 

어떻게 하면 선진국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그런 점에서 동두천이 처한 주요 현안 및 지방자치 과제들을 제안하고 정책으로 입안하려 한다. 동두천 주민들의 행복을 위해서는 생존형 복지뿐 아니라 환경 관련 제도를 선진화해 고품격 복지로 끌어올려야 한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

 


--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곽미숙 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의원간 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데.

 

“선입견이었으면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 문젠 그만하자.” 

 

-- 동두천시의회 의원을 지냈고, 현 경기도의원으로서 차기 동두천시장을 염두에 목표로 하고 있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게 사실이다. 관운(官運)이 좋다고 스스로 생각하는가.

 

“누가 그런 쓸데없는 소릴 하는가. 지난 지방선거가 끝난후 각자의 영역에 취임한지도 불과 100여일 정도 지났을 뿐이다. 참으로 경망스럽고 황당하다는 생각이다. 다시는 그런 식의 질문으로 나의 의정활동에 본질을 훼손해선 안된다. 또 현 박형덕시장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지금은 박형덕시장에게 역량을 모아 주어야 한다. 그리고 성공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해주어야한다.그 역할을 내가 할 것이다. 나는 내 좌우명이 작은 일에 충성하면 더 큰 일을 맡게 된다는 것이다. 사람들의 평가는 상반될 수 있다. 거기에 구애받지 말고 작은 일에도 전념을 다해야 한다. 무슨 일이든 내 소신껏 하는 수밖에 없다는 걸 절감했다. 정치하면서도 그런 태도를 지켰다.”

 


--정치인으로서 친화력, 통합력은 크게 평가받는데 자기 색깔이 없다는 지적이다.

 

“기자께서 나에게 유감이 있는가? 왜 그런 식의 질문을 이어가는가. 정치인은 카리스마도 필요하지만, 복잡한 현대사회에서는 한 사람이 부각되는 것보다 보이지 않게 통합하는 리더십이 중요하다. 축구경기를 예로 들면, 스트라이커 한 사람이 축구장을 지배하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경기 전체가 흘러가려면 각자가 뛰어야 한다. 한 사람의 힘보다 총화를 얻어 전체 조직의 힘이 살아나도록 할 수 있는 리더가 요구된다.”

 

--동두천시장, 또는 국회의원 진출을 성취해야 하는 목표는 계속 진행형인가.

 

(그는 이에 대해 길게 답을 했다. 그답지 않게 추상적 단어들을 장황하게 늘어놨다. 골자만 추리면 다음과 같다.)

 

“참, 앞에서도 말하지 않았는가. 지금은 박형덕 시장을 도와 주어야 한다. 다만 미래는 내 맘대로 안 된다.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해서 미래가 결정된다. 어느 단계에 사람이 올라서면 자기 마음대로 일이 되는 게 아니라 남이 나를 끌고 다닌다. 그걸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게 마음을 먹고 있다.”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임상오 의원(국민의힘, 동두천2)이 대표발의한 「꿀벌 실종 피해 농가 지원 촉구 건의안」이  소관 상임위원회인 농정해양위원회를 통과했다.


-- 지난 경기도의회 의장 선거 당시 국민의힘 소속 경쟁자가 낙루된 결과에 대해 곽미숙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책임을 물은 것으로 알고 있다. 곽 원내대표가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는가.

 

“모든 일에는 정도가 있는 것이다. 특히 현재의 시대 정신을 읽어야 한다. 경기도민과 국민의힘 당원, 그리고 각 도의원들의 마음이 뭔지 헤아려야 한다. 그러고 나서 겸손한 자세로 결정해야 한다. 요즘은 정치 평론가보다 국민들이 위에 있다. 전문가의 함정이 있다. 민심의 흐름에 대해서 겸손하게 모셔야 한다. 곽미숙 원내대표로서는 심판받는 입장같을 터이니, 심사숙고해야 한다. 또 곽대표의 정치미래도 생각해 주어야 한다. 어느 특정인이 이래라 저래라 할 사항이 아니다. 겸손하게 임하면 경기도민이 손을 내밀고 길이 열릴 것이다.”

 

기자는 임상오의원이 구상하고 있을 동두천 발전에 대한 구상을 물었다. 

 

-- 동두천을 어떤 도시라고 말할 수 있는가? 애착이 가는 이유가 있을 것 같다.

 

“동두천시는 도심과 농어촌, 산업단지가 어우러진 복합도시다. 하지만 기존의 주어져 있는 동두천에 안주해서은 안된다. 젊은 청년들이 정착하여 살아 갈 수 있는 희망의 도시를 연출해 내기 위해서는 우선 교통의 편리성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GTX-C 노선의 동두천 연장이 최우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중앙의 국회의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강력한 추진력으로 중앙정부와 경기도 김동연도지사에게 적극 협력방안을 강구하여 노선 연장을 반드시 확정 짓는데 주력할 것이고, 국가산업단지 30만 평 확대, 의료기반 확충 및 기존의 제생병원 조기 개원 의과대학교 설립, 원도심과 보산동 관광특구 도시정책 구상, 문화예술의 전당 건립 등의 과제가 아마도 2023년에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이 아닌가 생각한다.” 

 


동두천의 지역현장 점검을 하고 있는 임상오도의원


-- 미군 공여지 반환문제와 그 반환된 기지내에 개발정책에 대한 구상은 어떤 것이 있는가 

 

"그간 반환된 전체 미군 공여지는 동두천시 전체면적의 24.26%에 달하는 규모인 것이 사실이지만, 기히 반환된 23.21㎢ 면적 중 99%인 22.93㎢는 산지여서 대부분 개발이 불가능한 땅이라는 점에서 개발의 실효성이 없다고 봐야 할 것이기 때문에 반환된 지역 중 1%가량인 0.23㎢만 군부대 관사와 동양대학교 캠퍼스 등으로 개발된 상태가 현주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에 개발이 가능한 땅을 반환받아야 하는 절실한 입장에 있지만 개발이 기대되는 토지는 여전히 미군측이 점유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사실 그동안엔 중앙 정부가 제시한 사안이 있어 막연하게 기다려 왔는데, 이젠 더 기다릴 수만은 없는 현실에 봉착해 있다. 

 

동두천 시민을 대표하는 경기도의원, 아니 정부여당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특단의 범시민대책위원회 명실상부하게 정예화 하고, 미군의 공여지 반환 및 주변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민관합동의 실무단 재정비 필요성을 중앙정부 및 경기도, 국민의힘 동두천.연천 당협위원회, 그리고 동두천시 시장에게 공식 안건으로 제안할 것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협치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임상오도의원


--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구체적 정책들이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 

 

“ 정확한 지적이다. 하나의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첨단기술산업 육성을 위한 친환경 단지가 조성되는데 힘써야 한다. 첨단업종 배치와 녹색산업 단지 조성은 물론, 현재 구조고도화 사업, 중앙정부의 국가산단과의 연계를 강화해 개발, 제조, 유통 등 생산 전체 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공장들을 유치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동두천시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해 달라.

 

“ 지난 2022년 6월1일 지방선거에서 저를 경기도의원으로 뽑아주신 동두천시 지역주민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그동안 우리 동두천시의 변화, 화합, 발전을 위해 쉼 없이 달려온 지난 3개월은 소통과 공감을 기조로 해 주민에게 더욱 다가가고, 경기도정 전반에 걸쳐 더 나은 변화를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우리 동두천시 주민의 지혜를 모아,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으뜸의 자치단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나의 역량과 변화를 통해 경기북부권 제1의 행복도시 동두천시로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 계속 지켜봐 달라. 삶의 질을 높혀 동두천시민이 행복한 도시도 만들겠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 사퇴를 요구해 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곽 대표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기하다. (우측 두번째가 임상오의원)


임상오의원은 한국 지방자치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로 양 극단으로 갈린 국내 정치의 영향을 꼽았다. 신중하고 온화한 성품대로 조심스러우면서도 차분한 목소리였지만 지방자치 정책에 대한 신랄한 비판이 이어졌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 대한 설명을 할 때는 단호했고, 한국의 성장발전에 윤석열 대통령이 가장 적절한 지도자라고 밝힐 때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였다. 중앙 정치권의 지방자치에 대한 몰이해, 지방의회 활동에 있어서의 문제점 등 기자의 다소 거친 질문에는 부드러우면서도 핵심을 꿰뚫는 혜안으로 막힘없이 답했다.

 

임상오의원은 좌우, 상하의 흔들림없이 항상 주민들의 편에서 “그 중심을 지키겠다는 것이 지금껏 지켜온 정치 철학”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사실 경기도의회 의원들 간에도 경도되지 않고 중심을 지켜 시시비비를 가린다. 상식에 입각해 균형추 역할을 해왔다. 임상오의원의 소신이기도 한 ‘화이부동’(和而不同·남과 화목하게 지내지만 자기의 중심과 원칙을 잃지 않는다)은 현재 임상오의원의 좌우명이기도 하다. 임상오의원은 “내 정치는 이기는 정치가 아닌 연결의 정치, 문제를 해결하는 정치”라며 “실질적으로 대화와 타협이 자리 잡는 정치를 하고 싶다”고 했다. 

 

 

  조대형 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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