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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구 발전, 이 사람을 주목한다.
  • 편집국
  • 등록 2020-12-29 00:10:03
  • 수정 2020-12-29 0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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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떤 목적이 설정되면, 사활을 걸고 투쟁하며, 성취해 왔다.

마포구의회 전 의원 이 봉 수

서울 마포구 서강.합정동이 지역구인 이봉수 전 마포구의회 의원은, 

이른바 서울 마포 당인리화력발전소 지하화 및 지하와 공사와 관련하여 지상에 설치되는 변전소, 물탱크 문제점 해결대책, 합정동 군부대 이전, 홍익대 상가거리 문화조성 등의 정책제안으로 일약 스타 덤에 올랐던 지방의원이었다. 특히 도시계획 정책, 환경정책, 부동산, 재정확충 등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갖춰야 할 이봉수 전 의원의 자질이 이러한 정책제안을 계기로 크게 주목 받아 왔다. 

하지만 많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봉수 전 의원은 2022년도 지방선거에 나설 것이냐는 질문을 받을 때마다 “실제 구청장 출마를 하라는 종용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지금은 그런 얘기를 말할 때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그래서 이번엔 마포구 현안 및 발전대책 대한 구상과 내년 보궐선거에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갖춰야 할 능력, 그리고 마표의 미래에 대해 물어봤다. 그 순간 답이 달라졌다.


이봉수 전 의원은 “현 구청장의 구정과 철학에선 아름다운 글로벌 도시 마포를 타 자치단체와 비교해서 어떻게 경쟁시켜야 하고, 그러기 위해 어느 부분을 발전시키며 무엇을 없앨지에 대해 고민한 흔적을 전혀 찾지 지만, 후반게엔 기대할 만한 성과가 있으라고 본다”면서 “현 구청장 재임 동안 마포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이제 마포는 주민들의 일자리를 충분하게 공급하고, 마포라는 도시를 어떻게 더 생산적으로 만들지, 전체 경제의 파이를 어떻게 더 키울지, 그래서 다른 도시엔 어떤 중요한 교과서가 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봉수 전 의원은 “세계 여러 나라를 돌아다녀도 서울의 마포만큼 훌륭한 곳을 찾아보기 어렵다. 혹자들은 마포가 혼잡하다고 하지만, 마포처럼 산과 강이 있고, 옛날과 현대가 공존하며, 문화적 자산까지 갖춘 도시는 보기 드물다”고 높게 평가했다.


마포에 대한 이봉수 전 의원의 구상을 길게 들은 뒤 마지막으로 “마포에 대해 이론적으로 잘 무장된 것 같다. 마포구청장을 하면 잘할 것 같다”는 질문을 던졌다. 그러자 의외의 답이 돌아왔다. 이봉수 전 의원은 “나도 안다. 잘할 것 같다며 권유도 받았다. 다만 정치력이 있는 분들에게 선택되느냐가 관건이다. 단체장으로 출마한다는 것이 어느 정도 결정권자들의 눈에 들어야 하는 것인데…”라며 말을 흐렸다.


이봉수 전 마포구의회 의원

본지는 이봉수 전 마포구의회의원의 여의도 극동 VIP 사무실을 찾아 본격적인 대담에 들어갔다. 사실 이봉수 전 의원이 마포지역에서 각인되기 시작한 것은 2011년도 9월에 있은 당인리발전소 폐쇄조치를 촉구하는 투쟁 때, 이른바 당인문화지킴이로 활역하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이봉수 전 의원과의 대담 내용이다.     


- ‘마포구의회 이봉수의원’에 대하 가장 먼저 각인되는 게 있다면 아마도 당인리 발전소 

폐쇄운동이라는 생각이다. 그같은 이봉수 전의원의 집념에 따라 당인리발전소는 페쇄조치 된 걸로 알고 있지만, 일부 시민들은 그 과정의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다.  어떤 과정을 겪었는가


“마포구의 지형을 잘 보게 되면, 서울 25개 구 가운데 한강을 제일 많이 품고 있다. 

이는 마포의 발전 가능성이 그만큼 크고, 자연환경 여건이 수려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과거 환경이 저해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없었기 때문이기도 했겠지만, 당인리 발전소가 현재의 마포구 터전에 80여 년 동안이나 존치되면서 마포 고유의 문화 발전을 얼마나 미크게 저해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었다. 나는 여기서 생각했다.

이 터전을 주민들의 자유공간과 생활터전으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말이다. 


그런데 장애요소가 생긴 것이다. 사실은 2007년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대선 공약 100대 사업으로 당인리 발전소 이전을 들고 나오기에 기대한 것이 착각이기도 했지만, 이명박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 후 오히려 당인리 발전소를 존치 시킨다는 강경한 결정을 공표한 것이다.  

이 당시가 내가 투쟁가로 전환되는 씨앗이 된 것이다.  

2008년 6월 달로 기억한다. 마포 주민들과 전면 투쟁을 시작했다. 모든 역량을 발전소 이전에 쏟았고 투쟁의 당위성이 분명하다는 판단에 이르자, 2008년 10월 22일 이윤호 지식경제부장관이 저의 이전 요청을 적극 수용하기에 이른다. 2012년 12월 31일부로 폐쇄한다는 발표를 한 것이다. 여기까지가 1차 투쟁의 결과라고 할 수 있는데,


당인리발전소 이전 투쟁을 주도할 당시의 이봉수 전 의원

이윤호 당시 지식경제부장관의 공식 선언이 2년여 만에 번복되는 사태가 돌출됐다. 

그 배경의 이면에는 2009년 지역구 국회의원이던 강용석 변호사가 성희롱 사건으로 의원직을 사퇴하면서 지역 국회의원 공석에 따른 홀대가 원인이 된 것이다.

발전소를 옮겨 갈 데가 없다는 한전 입장을 정부가 받아들이면서 당인리발전소의 폐쇄가 존치 방향으로 선회했고, 이때부터 나는 당인리발전소 폐쇄를 위한 강경투쟁을 선포하고 2011년 9월 21일부터 10월 4일까지 무려 13박 14일 동안 발전소 정문 앞에서 삭발식을 거행한 후 단식투쟁을 했다. 악재는 여기에 머물러 있지 않았다.

나의 투쟁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당시 재보궐 선거에 출마했던 박원순 후보가 찾아오는 등의 적극적 공감을 보여줬지만 마포구의 미래를 생각하지 않은 당시 박홍섭 마포구청장이 282억 원이라는 푼 돈을 지원받는 조건으로 한전 측에 지하화 허가를 내준 것을 번복하지 못한 채, 


현재 당인리발전소를 2012년 1월의 결정한 최종허가에 따라 공사를 하고있는 중이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발전소 시설이 지하화 하는데 안주할 수만은 없었다. 

공사 기간동안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위험성은 없는지를 살펴 보아야 했고, 발전시설의 지하화 완료 후, 그 지상에 마포주민들 뿐만 아니라, 이곳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문화 창작 공간으로 우뚝 서야 한다는 나의 정책을 제안을 받아들인 만큼 반드시 약속대로 실현되기를 고대하고 있다.


국회의원 우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함께...

- 그런데 새로운 문화공간을 건설하는 것과 함께 기존 시설을 활용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 내용을 말해 달라.


”좋은 질문이다. 기존의 지상에 있는 발전소를 지하화 하면, 지상에 있는 발전시설 설비를 철거하는 것이 아니라, 석탄을 원료로 했던 3호기 발전시설은 철거 조치 하더라도, 방카c 유를 발전 원료로 사용한 4.5호기 발전시설은 그대로 조치한 상태에서 우리들의 역사문화, 예술공간 문화, 쉼터 문화 공간으로 활용하고, 한국의 전력산업 박물관 역할도 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방책을 제안한 것이다.”


- 지금 당인리 발전소 터전에 진행되고 있는 사업들이 결국엔 이봉수 전 의원이 주장한 대로 되고 있는 게 아닌가.


“ 그렇다. 기존의 4. 5호기 발전시설을 철거하지 말고 리모델링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안한 데 따라서 문화창작발전소로 거듭나 2022년 3분기에 개관 예정에 있고, 

홍익 대문화거리와 연계기능을 수행하며 지역주민들에게는 생활가로로서 기능하는 다인(多人)가로공원으로 조성될 것이다. 

특히 상부공간은 한강으로 이어주는 매개공간이자 당인리발전소의 시간 흔적을 현대적으로 표현하는 서울에너지공원으로 조성하도록 되어 있는 것도 괄목할만 하다.



- 당인리 발전소 지상에 문화창작공간이 가져다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 우선은 당인리 발전소는 1930년 건립된 최초 화력발전소다. 이 시설을 지하화하고 지상에 자연생태 공원화 및 문화창작발전소 조성을 통하여 전통과 현대, 테크놀로지와 자연이 어우러진 마포구를 상징하는 관관명소로 육성하는 효과와 전력생산 시스템으로서의 화력발전소를 미래 사회의 새로운 성장동력인 ‘창조력’을 ‘생산’하고 ‘전파’하는 문화창작발전소로 변모시키게 되면, 지상 공원화를 통한 주민 휴식공간 제공 및 한강접근성 개선 향상.문화창작발전소 조성을 통한 전통과 현대, 테크놀로지와 자연이 어우러진 마포구를 상징하는 관관명소로 자리매김 되는 결과를 가져다 준다는 데 깊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 마포지역 현안 중에 군부대 폐쇄를 강력하게 주장한 바 있디.

또 이 실현을 위해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활동한 것으로 알고 있다.  


“힙정동에 군부대가 주둔한지는 상당히 오래됐다. 당초 이 부대는 수도권 방위를 위해 포병부대가 들어와 있는데 지금은 그 기능이 상실된 상태로 관사로만 사용되고 있을 뿐이다. 문제는 합정동의 군부대가 인천공항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관문인 강변도로에 위치해 국제도시 서울의 전체적인 인상을 흐리게 하고 있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재산권을 장기간 저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합정동 군부대 이전 후 녹지공원조성은 도시와 자연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져 공존할 수는 공간구성과 주민들이 요구하는 시설의 적절한 집중, 21세기 지식정보 산업사회의 중요 패러디임인 경험경제(Economy Experience)를 실현할 수 있는 가치계획(Value Planning)이 됨으로써 마포구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제고 할 뿐 아니라 마포구를 경제적, 문화적, 환경적, 사회적으로 재생시키는데 중요한 사업으로 그 의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다만 본 공원조성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예산, 관련 행정기관과의 협의 등 여러 가지 해결되어야 할 사항들이 놓여있다.

특히, 군부대 이전 후 공원조성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서울시, 마포구, 국방부, 수방사 등의 협의체가 필요한 사항이며 하나의(TF)를 구성하여 이 프로젝트를 현실화 시키는데 매우 중요 할 것으로 사료된다. 무엇보다도 이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재정 확보의 문제는 마포구는 물론이고 서울시 등의 상급행정기관의 적극적 지원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지방자치평가 의정대상을 수상한 이봉수 전의원

군부대 이전 또는 폐지의 문제는 마포 구민만의 미시적 담론이 아니라 온전한 서울시 부족한 녹지공원 조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재고, 도심재생, 한강수변 활용 등의 거시적 담론으로 논의 되어야 하며, 녹지공원조성 사업은 21세기 도시재생의 새로운 모델로써 세계화 시대에 있어 마포구는 물론 서울의 세계 도시적 위상을 한 단계 격상시키는 중요한 사업임에 유념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군부대 이전여부 결정이 단기적인 계획이나 해당기관의 이해관계에 따라 이뤄져서는 안 되며 이전 결정이 더 미뤄져도 안된다.

합정동 군부대 이전이 안되면, 한강의 복원과 국가경쟁력제고,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는 요원한 일이 되고 말 것이고, 서울시 차원의 거시적 시각에서 정책적 판단으로도 군부대 이전 사업은 시행되어야 하지만, 사실은 마포구와 TF팀까지 구성하여 마포구와 군부대 이전을 약속한 바 있었다. 그런데 군부대 이전이 백지화 된 것으로 알려졌다. 

430억 원을 군부대 이전 비용으로 요청했는데, 이를 마포구청 측이 하지 못했기 때문인데,

내가 원내에 들어가지 못한 것에 대한 자괴감이 커지고 있다. 적어도 내가 현역의원으로 있었다면 이같은 사태 결과를 만들지 않았다.”


엄수정 추기경, 박홍섭 전 마포구청장과 함께 한 이봉수 전의원

- 마포 홍대 거리문화의 오늘이 이봉수 전 의원이 현역 당시 주장하고 추진한 결과라는데 동의하는가


“홍대 거리문화 조성 전반의 것을 내가 모두 이루어 놓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내 자랑으로 여겨지는 것 같이 적절한 답변이 어렵지만 당시 난 이런 심정을 갖고 추진을 했다. 

예컨대 홍대는 마포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다. 이곳에는 수많은 유동인구가 새벽 늦게까지 있다. 그런데 수많은 인파 특히, 취객 등과 차량 통행으로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이곳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다는 차원에서 차없는 거리 주장을 했고, 그것이 자연스럽게 먹거리와 문화예술의 공간 거리로 자리잡은 것인데,

당시 홍대 걷고 싶은거리를 정말 차 없는 거리로 만들어야 한다는 절박감을 갖고 구청 측에 제안 한 것이다.”


- 지금의 문화예술공간 조성도 이봉수 전 의원의 주장과 제안에 따라 성취된 것 아닌가.


“홍대의 걷고싶은 거리 아티스트들의 공연 장소 공간 마련을 주장한 것은 사실이고, 지금도 그 앞을 지날 때마다 마음이 굉장히 흐뭇하다. 홍대 아티스트 공연단 아이들이 공연할 수 있도록, 그 젊은 친구들이 공연할 수 있도록 공간 확보를 해 달라고 수차례 얘기한데 대한 학생들의 제안을 수렴하여 문화예술 공간이 확보된데 대해선 깊은 자긍심을 갖고 있다.”


- 일본군‘위안부’를 표징하는 소녀상, 즉 평화의 소녀상 기념비 설치에 대해서도 설명해 달라!

 

“사실 그 문제는 왜곡된 일본군위안부 할머니들을 올바르게 기리자는 취지에서 추진한 것인데, 실제 일본군위안부 소녀상을 제작하려면 5, 6천만 원 들어가는데 소녀상에 대한 제작 설치를 주친하는 중간에 공주시민 한 분께 5천만 원짜리 소녀상을 기증을 받은 사실이 있다. 일단은 내가 추진했던 것에 대한 목표를 100% 성공시킨 것이다.”


일본군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주장하고 있는 이봉수 전의원

- 일본군위안부 소녀상을 설립하자는 제안도 이봉수 전 의원이 주장한 것인가


“ 당초엔 일제강점기 때 강제로 끌려간 어린 여성들의 넋을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은 마포구 중고생들의 모금운동으로 시작됐다.

상암고, 서울디자인고, 광성중고, 신수중, 창천중 등 11개 학교 학생들이 거리서명, 기금마련 콘서트, 일일찻집 등을 통해 3천여만원의 기금을 모았다. 직장인, 가정주부 등 마포구 주민들로 구성된 ‘소녀상건립추진위원회(대표 차경숙)’가 이들과 함께했는데,  마포구의회에서는  작나의 (서강·합정동)의 제안으로 소녀상 설립 결의안을 냈다.” 


- 이봉수 전의원의 전문 분야이기도 한 지방자치 문제점에 대해 묻겠다. 민주사회의 역량과 주민의 참여의식이 높아지면서 지자체의 자치역량과 분권에 대한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봉수 전 의원이 생각하는 분권의 핵심은 무엇이고, 이것이 주민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는가


자치와 분권은 지방자치의 시대적 요구다. 장기저성장,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등 시대적 변화와 사회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남북평화협력의 시대를 위하여 지방의 역할과 주민자치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창조적 다양성이 경쟁력으로 인식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존의 중앙집권적 통제방식은 효율적·맞춤형 정책을 펼치는데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


지역사회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다양한 참여자들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지역의 현안 문제를 스스로 처리해 나갈 때, 주민의 뜻이 곧 정책이 되는 진정한 지방자치가 실현될 것이다. 이렇듯 주민들의 참여를 근간으로 하는 진정한 자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지방분권의 핵심인 재정분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봉수 전의원이 제안한 당인리발전소 지하화 한 후의 설립될 문화공간의 조감도

지역특성에 맞는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싶어도 국세와 지방세의 비중이 8대 2를 유지하는 ‘2할의 지방자치’로 고착되어 있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펼칠 수가 없다. 재정분권이 보장되도록 국세와 지방세 비율의 개정이 시급하다.”

 

- 무소속으로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경력이 있다.

사람은 각자마다의 목표가 있게 마련이지만, 이의원님의 정치적 끝자락은 무엇인가


" 그렇다 지난 2018년도 6.13 지방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바 있다.

사실 난 어떤 권위나 명예를 위해서 출마하지 않았다. 적어도 내가 갖고 있는 자방의회 상이 있는데, 역대 마포구의회 의원들에게서 그런 기대치를 찾지 못했다. 지방의원 모름지기 주민을 위해서 눈치 안보고 소신있게 일해 줄 사람, 눈치 안보고 소신있게 일할 사람이 선거에 나설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 줄 사람을 뽑는 선거를 선거여야 한다.

지방자치 30년의 역사가 아직까지 원론 수준에 머물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91년 초대의회 구성과 95년 민선 구청장 선출로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를 맞이했다. 

그러나 제도의 미흡과 주민의식 부족 등으로 지방자치 발걸음이 갈지자(之)를 그리고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지방자치제도의 가장 큰 걸림돌로 인물란이 제기되고 있다. 인물이 없어서가 아니라, 일할 만한 인물이 나서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 일할만한 사람은 안 나오고, 엉뚱한 사람이 나온다"며 "인물란이 지방자치의 최고 문제"다. 특히, 절름발이 선거로 치러진 지난 2018년 6.13지방선거는 인물 란을 더욱 부추겼다는 평가를 낳고 있다.


박영선장관과 함께 한 이봉수 전의원

지난 선거는 개인 이봉수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중요한 분기점이었다.

나를 다시금 되새겨 보는 성찰의 한 과정이었다. 그동안 정부여당의 당원으로서 과연 당에 대한 공고한 철학과 이념에 충실했는지, 또 지역구 발전에 얼마나 많은 부응을 해 왔는지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하고 있다. 

특히 구정을 이끄는 행정 집행부의 역할 또한 지방자치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지적된다. 선출직 기초단체장의 행정 마인드가 바로서야 주민 삶의 질이 빠르고 쉽게 나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원천적으로 주민 의견수렴이 단절된 현 구정에서는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자치단체장 뿐만아니라, 공무원들의 모습도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1세기를 맞는 공무원의 모습이 변하지 않고 있다. 사회 변화의 속도와 주민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구청장이 바뀌고, 구의원들이 바뀌는 것이 지방자치냐"며 "지방자치에 맞는 실, 과장이 되어 청장의 참모 노릇을 제대로 해야 된다“


 그러나 주민의 대표기구로서 주민의 의견을 한데 모으고 구정을 위해 일했는가라는 질문에 주민들은 높은 점수 주기가 주저하게 된다.

특히 구의원이 노인회관 건립이나 마을안길 포장에다만 온 힘을 기울이며 구의회 본질을 망각하며 구의원, 구유지 노릇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의원들의 발언 수준과 지적사항 등을 점검해 볼 때 한마디로 

의원들이 행정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다는 설명이 가능하다. 

또한 의원들은 의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예산절감과 조례의 제개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고 이봉수 전 의원은 주장했다.  


이 전의원은 또 “지방자치의 권한이 25%에 불과한 실정에서 자칫 인물 부재론은 지방자치 회의론에 빠질우려가 있다"며 "뜻있는 사람이 나설 수 있도록 각종 제도를 보완해 지방자치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지방자치 현실에서 제도의 보완과 인물론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돈 안쓰고 당선될 수 있는 선거풍토가 우선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주권을 궁극적으로 행사하는 유권자의 심판만이 지방자치를 정착시켜 주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당인리발전소와 관련하여 주민의 이익과 환경저해를 저지하기 위해 삭발 투쟁을 전개한 모습

- 의정활동을 하면서 지방의회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시정 또는 개선돼야 한다고 느낀 점이 있다면?


“ 우선 지방의회 조례 제정의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지방자치법 제22조에 따르면 조례는 법령의 범위 내에서 제정하도록 되어 있고 이마저도 주민의 권리제한 또는 의무부과에 관한 사항이나 벌칙은 법률의 위임을 받아야만 제정할 수 있다. 또 제24조에서는 시·군 및 자치구의 조례는 시·도의 조례를 위반할 수 없도록 해 실질적으로 자치구의 조례제정 범위를 지극히 제한하고 있다. 자치구는 풀뿌리정치의 교두보로서 시민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가장 가까이서 접하고 실행하는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의 최일선에 있는 자치구의 대의·입법기관인 자치구의회가 구민의 복리증진과 편익실현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조례를 제정하는 일이 불가능 하다. 분쟁의 조정 또는 규제권한이 광역시·도에 위임되어 있고 지방자치단체에는 어떠한 권한도 위임되어 있지 않아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그 결과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들이 제한된 범위 내에서 한결같이 천편일률적으로 제정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지역의 특성에 따라 유연하고 차별성 있는 지방정책을 도입하고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제정 범위를 보다 확대해 지방의회가 조례 제정권한을 현실화해야 할 것이다.”

 

 이봉수 전 의원이 인터뷰에서 ‘부드러운 직선’이 되고 싶다고 한 것도 그의 삶에 대한 철학과 닮았다. 서강.합정동 출신 마포구의회 전 의원으로서 마포구민들을 어떻게 이끌 것이냐는 질문에도 포용적 리더십, 따뜻한 카리스마의 ‘부드러운 직선’을 이야기했다. 

이른바 외유내강을 의미하는 발언이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신격화는 구미생가로 족하다.

마포에 설립해선 안된다고 주장한 이봉수 전의원

- 지금의 입장에서 보는 원외 정치인의 입장과 원내 정치인은 어떻게 다른가.


“원외정치는 통상적인 일, 스테디한 업무가 많다. 그렇지만 원내정치는 늘 새로운 과제가 많더라. 아무래도 서울시와 마포구 주민, 그리고 내가 살아 같 터전인 마포구를 위해 해온 일이 많았지만, 항상 처음 가 보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새롭다는 면에서 동기부여도 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조심스럽고 어렵기도 하다. 내가 말하고 행동하는 게 주민들의 삶에 반영되는데, 원외에서 하는 일보다 현실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이 있다는 점에서 원내와 원외 정치의 차이가 있는 것 같다.” 


- 원외 입장에서 만나 본 지역 주민들의 반응은 어떤가?


“개인적으로 만나기도 하고, 그룹으로도 만났다. 특히 외부 전문가들, 그 밖의 여러 조력자도 다양하게 만나고 있는데 항상 독려해 준다”


- 여러 가지 당부의 말을 들었을 텐데,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게 있습니까.


“현장 방문을 많이 했는데, 이구동성으로 ‘살기 어렵다’ ‘제발 좀 살려달라’고 한다. 이건 굉장히 심한 말씀이다. 어떻게 살려달라는 말이 나올 수 있나. 현장에서 그런 절박한 목소리를 들으면 정말 마음이 아프다. 코로나 사태 이후 더욱 그렇다” 

이봉수 전 의원이 자신의 담론 중 ‘만절필동(萬折必東·황하가 수없이 꺾여 흘러가도 결국 동쪽으로 간다)’이란 사자성어를 인용하며 마포구를 위한 자신의 공적인 봉사적 가치는 돌이킬 수 없는 대세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봉수 전의원이 좋아하는 단어는 ‘성찰’이다. 그가 말하는 성찰은 자신의 사유가 옳은지에 대한 성찰, 자신의 생각이 바른지에 대한 사유다. 다른 말로는 ‘되풀이-생각하기’다. 

“사람이든 글이든 사건이든 더 나아가 역사에 대해서든 되풀이해서 묻고 따지며 그의 편에서 해석하고 이해해 보려 했다”는 그는 평소 주장하기보다 듣는 것을 좋아했고, 스스로 ‘차하(次下)자’로 자리매김하며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버리려 무던히 애썼다. 그렇게 마련된 사유의 빈자리에 다른 사람들의 지식과 의견을 채우려 노력해왔다. 

                                      

이봉수 전 의원은 대담의 말미에서, “속도주의와 성과주의, 물량주의 파고가 사회전반에서 정치인들을 집어삼키고 있다”며 “정치적 성과와 결실은 농사짓는 것처럼 농축된 시간이 필요하며, 조급하게 몰아가선 안 된다. 정이인들이도 포플리즘에 눈길을 빼앗기지 말고 ‘장인정신’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조대형 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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