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준희 옥샘코리아 회장의 옥샘코리아, 한국 최고의 정통 유통 플랫폼 시대가 열리다.
  • 편집국
  • 등록 2022-12-09 18:00:01

기사수정
  • 옥샘쿡으로 대표되는 제품은 옥샘쿡 가마솥을 연상하게 될 것이고, 옥샘쿡 웍팬 옥샘쿡 후라이팬 옥샘쿡 냄비 후속 제품으로 연이어 힛트 되면서, 전국 주부들로부터 가장 선호되는 주방용품 …


옥샘코리아 원준희회장

 

21세기 글로벌 유통업계의 기린아로 평가받는 옥샘코리아 원준희회장은 한국 경제의 원동력은 불굴의 기업가 정신이며, 기업가 정신을 가장 잘 실천한 기업은 단연 유통업이라고 했다. 사실 옥샘코리아 원준희회장은 타 유통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을 했으며, 오늘의 한국 유통경제최고의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견인 역할을 했다. 

 

이 글은 옥샘코리아의 창업자 원준희 회장의 성공요인을 애사심과 기업가정신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옥샘코리아의 특징

옥샘하면 무엇이 생각날까? 제조 기업들은 자신들이 생산하는 제품을 실제 소비자들에 연결하여 직판하는 에이젠트 기업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소비자들은 옥샘이 직접 연구개발하여 시판하는 옥샘쿡을 떠올린다. 

 

옥샘쿡으로 대표되는 제품은 가마솥을 연상하게 될 것이고, 옥샘쿡 냄비, 옥샘쿡 후라이 팬이 후속 제품으로 연이어 힛트 되면서, 전국 주부들로부터 가장 선호되는 주방용품 최고를 자랑하고 있다. 

 

제조업 경영인들 사이에서는 옥샘코리아에 대하여 재무구조가 건실한 회사, 그리고 전국 유통시스템 조직 최고의 확장력을 갖고 있는 회사로 소문이 나 있다.

 

원준희회장의 성품은 어떠한가?

원준희회장은 79년에 사업시작 시사교육사를 이어 옥샘코리아를 설립하기까지는 그, 누구의 도움 없이 자수성가한 인물로서, 인간 원준희회장을 언급할 때 부지런함, 성실함, 신뢰성, 끈기, 도전정신, 열정 등의 성품에 대해서 말한다. 이러한 성품 덕분에 역경을 극복하고, 위험을 잘 관리해서 성공하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1979년도 청년 원준희가 사업의 기초를 쌓게 된 동기도 바로 이러한 부지런함과 성실함에서 시작된 청년 원준희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항상 새벽부터 하루의 일과를 시작했다. 

 

또한 그의 성격이 매우 긍정적이면서 꼼꼼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바로 옥샘코리아의 성공 비결을 그의 성실함과 꼼꼼한 성격에서 찾는다. “큰일을 하려면 작은 일도 알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각 기업에서 생산되는 수백가지 제품의 특성과 생산자, 그리고 소비자 가격을 책정하는 것에 다 알고 있을 정도 섬세하다.

 

대한민국을 빛낸 ‘2021 한국최고인물대상’ 시상식에서 원준희 회장이 주방기술혁신경영부문 대상을 받았다

 


그의 이러한 성격은 완벽주의와 품질로 나타난다. 삼성그룹이 전자제품 하나로 세계적 기업을 일구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원준희회장 또한 정통 유통업으로 승부수를 걸었다.

 

그는 또 기업을 통하여 사회와 국가에 봉사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품질본위를 가장 앞에 두었다. 오늘날에도 원준희 회장은 품질제일주의를 엄격히 고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 이유는 제품 하나 하나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정열을 기울이는 그의 기업관 때문이다. 

 

원준희회장은 “기업은 예술이다”라는 지론을 가지고 기업경영의 완벽성을 추구한다. 하나의 제품이 제대로 평가 받아 압도적으로 시장을 지배할 만큼 성장하지 않으면 결코 다른 것을 넘보지 않는 완벽경영의 기업가로 알려져 있다.

 

옥샘코리아의 성공은 원준희회장의 아이디어 때문인가?

 

성공요인을 설명할 때 두 번째로 자주 등장하는 것이 아이디어인데, 원준희 회장의 성공요인에서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이에 관한 것이다. 

 

먼저 옥샘코리아의 성공에는 회사명도 한 몫을 했다고 한다. 기업 설립을 앞두고 원준희회장은 회사의 이름을 옥샘코리아라고 지었다.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이름을 갖고 싶어 했는데, 옥샘에서 만들어낸 옥샘쿡은 2중구조 4층바닥안에 “옥”이 들어가 저수분조리기로 유명하다. 옥샘은 일반 샘물이 아닌 옥의 기운을 담고 있는 물이란 뜻으로, 지하 암반 600미터에 자리하고 있는 샘물을 말한다. 평소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이 수백년의 세월이 경과해야만 땅속 깊은 곳에 자리 나게 되는데 이것을 우리는 옥샘이라도 하지만, 자연 과학적 의미로는 땅속 깊은 연옥 암반을 휘돌아 솟아나는 용출수로 칼슘, 마그네슘, 규소 등의 미네랄과 화학결정 구조인 티타늄과 스토론튬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는 물을 일컫기도 한다. 

 

수소이온화 농도만 높인 이름만 알칼리 수가 아니라는 것이고,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물맛이 부드럽고 실제로 만져봐도 매끈거림을 느끼실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착상에서 “옥샘이라는 이름을 떠올랐을 때 충격과 희열을 느껴다.”고 원준희회장은 말하면서, “옥샘코리아 라는 이름은 자신의 일생일대의 최대의 수확이자 걸작의 아이디어라는 생각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다.”라며 흡족해했다.

 


옥샘코리아 원준희회장의 애국심과 기업가정신

 

분명히 기업가의 성품과 아이디어는 기업가정신의 중요한 내용이다. 옥샘의 경우 초기의 성공은 이러한 요인들도 분명히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적어도 옥샘코리아의 성공비결은 이러한 요인들 외에 다른 요인이 있다고 생각된다. 

 

그것은 자수성가한 원준희가 국내 최고의 유통기업으로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투자를 했다는 측면이다. 옥샘코리아가 유통업에 진출하지 않았으면 오늘날의 규모를 이룩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원준희회장은 유통업에서 돈을 벌어서 한국의 제조산업발전을 위해 투자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게다가 제조업 투자를 통해 얻게 된 수익을 다른 곳으로 유출하지 않고 유통업에 재투자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IMF로 한국경제가 최악의 어려움을 겪었던 시기에도 원준희회장은 한국 유통업에 대한 투자를 계속했다. 이런 면에서 애국기업인 원준희라는 호칭이 붙었다. 이것은 원대한 기업가정신의 발현이라고 볼 수 있다. 

 

그의 또 다른 특징 중의 하나는 애국심과 공인의식이 강하다는 것이다. 즉 사업을 통해서 국가에 보답한다는 사업보국 정신이 강하다. “옥샘코리아가 새 사업을 선택할 때 항상 그 기준이 명확했다. 국가적 필요성이 무엇이냐, 국민의 이해가 어떻게 되느냐, 또한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느냐 하는 것 등이다.

 

 

경제학에서 기업의 목표는 이윤극대화라고 하지만, 사실 그는 이윤보다 사업 확장을 추구해서 대기업을 이루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그리고 국가가 필요한 사업이 어떤 것인지에 큰 관심을 가졌다. 이것은 공인의식이다. “기업이 잘 되는 것이 나라가 잘 되는 것이며, 나라가 잘 되는 것이 우리 국민들이 잘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옥샘코리아 원희준 회장의 말이다.

 

 

옥샘코리아의 유통업 진출

 

옥샘코리아 원준희 회장이 한국 유통업 투자를 본격적으로 하게 된 동기도 보은의식이 확장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보국이념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유통업체를 설립해서 옥샘코리아는 유통서비스 산업의 최강자로 충분히 준비되어있다.

 

왜냐 하면 옥샘코리아의 경우 가장 많은 매출이 일어나는 분야가 유통업부문이다. 

 

옥샘코리아는 우리나라 유통산업 선진화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다. 당초 옥샘코리아는 소매점과 도매 제조 메이커를 직접 연결하는 직판제 정착에 주력하며 유래 없이 성장했다. 

 

사실 그간 유통시스템이 백화점의 임대매장 위주였고, 재래시장이 주를 이루는 전 근대적인 수준이었다. 그런데 옥샘코리아가 유통업에 뛰어 들면서 쾌적하고 편리한 쇼핑환경, 풍부한 상품구색, 현대화된 유통구조 등을 갖추게 되어 쇼핑 문화를 향상시켰다. 

 

월마트나 까르프 등 세계 선진적인 유통회사들이 한국에 진출했으나 한국의 토종 유통회사 옥샘코리아가 한국 유통시장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이 분야의 선두주자인 원희준회장의 역할이 컸다. 따라서 원준희회장의 공헌은 먼저 유통구조의 개선에서 찾을 수 있다.

 

 

원준희회장은 “부존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는 기필코 유통산업 입국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 신념”이라고 했다. 그의 이러한 인식은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에 대한 인식전환의 기폭제가 될 것이 분명하다. 

 

맺음말

 

이 글을 통해서 옥샘코리아 원준희 회장의 기업가정신을 살펴보았다. 그가 옥샘코리아를 성공시킨 기업가정신은 도전정신, 신뢰, 부지런함, 꼼꼼한 성품, 아이디어 등 다른 기업가들에게서 발견될 수 있는 측면도 있지만, 다른 기업인들과는 달리 원준희회장은 유통산업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했다. 

 

 

그가 유통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일까? 아니면 한국의 제조산업을 신뢰했기 때문일까? 아니면 대한민국 국가에 대한 사랑 때문일까? 정확하게 어느 요인이 가장 큰지 알 수는 없지만, 이것이 한국의 기업가정신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는데, 유통산업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 원준희 회장이다. 이러한 측면이 그 동안 너무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보다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제 오직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정신 하나로 3년 이내에 옥샘은 한국 유통시장을 석권한 후,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세계 지구촌시장을 견인해 나가는 정통파 유통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는 의지는, 옥샘코리아 발대식을 통한 연설에서 분명히 했다. 

  

㈜옥샘코리아 원준희회장은 지난 11월 27일 오후 16시 경기도 군포시 당정동 신라테크노빌 7층 본사에서 협력업체 및 협찬사 그리고 센터장 및 지사장, 대리점 등 옥샘코리아 가족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 발대식에서, “정통 유통 플랫폼 옥샘코리아를 통해 전국 17개 광역시도별 고객님들에게 우리 옥샘 코리아의 회원사, 협찬사들의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동시에 그 제품에 인지도와 신뢰도를 제고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특히 원준희 회장은 어어지는 연설에서 “옥샘코리아는 현실과 미래, 새로운 도전 새로운 열망이 시작하게 되었다.”는 옥샘코리아의 전망에 대한 일단을 드러낸 후, “옥샘의 플랫폼은 정통 유통업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그룹과 팀웍을 이루어서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옥샘의 가족 구성원으로 ‘친구, 섬김, 사랑’을 이루어가며 옥샘의 비전을 공유하여 행복한 길로 가는 나눔의 쉼터를 만들어 갈 것이며, 옥샘코리아 가족 모두의 친구가 되어서 섬기는 자세, 사랑하는 자세로 이 몸을 던지겠다.”라고 표효하는 대목에선 협찬사, 회원사, 발대식의 참석한 모두로부터 우뢰와 같은 박수를 받기도 했다. 

 

 정통 유통 플랫폼 옥샘코리아와 함께 동반성장하는 회원사 및 협력업체들 

  

(주)옥샘코리아는 1979년 설립 이래 벤처기업인증을 받은 40년의 수출 무역 제조 전문회사로서 그간 제조 유통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지구촌 시대를 여는 시점에 맞추어 획기적인 주방용기 ‘옥샘쿡’이란 기능성 조리기를 개발함과 유명기업 특허 제품과 지구촌 사람들에게 행복의 선물을 가져다 주고 있는 것과 함께 옥샘코리아와 동고동락하는 회원사들 및 협력업체들의 활약이 한껏 주목된다. 

 

주식회사 옥샘코리아의 회원사 및 협력업체들을 면면을 보면, 

 

기가코리아 회장 권오석, 엔존푸드 대표 김영진, 한성이비지니스 회장 유병성, 케이블에드캠 대표 김종억, 유향가인 대표 유성자, 국제청년연합회 총재 김석훈, 삼성포장 부사장 제전호, 지 닉 스 대표 이민기, 금산인삼약초 지사장 임영호,아로마비즈 회장 최천희, 생기의집 회장 조두영, 한국적외선개발원 원장 김형우, 고웨이신발 대표 고금란, 해죽순 회장 배대열, WK엔터테이먼트 회장 원정희, 크로바양계 회장 이환진, 코니맥스 대표 손 혁, 엘에이치뉴트리 대표 현승규, 가평문화센터 촌장 피부호, 주방앤 대표 구본강, 지역발전연합회 국장 송우선, 성공 분양 박사 원종구, 세이보제약 대표 고희경, 비바음식물처리기 대표 김규태 등이 

 

새로운 지구촌시대를 열어가는 비전에 동반자들이다. 

 

이들 옥샘코리아 자사 제품과 협력사, 회원사들 유통의 보급 판매 전선엔 옥샘코라아 전국단위별 센터장, 지사장, 대리점들이 전사역할을 하고 있으며, 김민선. 김현순. 오영미. 최승엽. 서양숙. 김상우. 오윤정. 강순희. 정판근. 최성운. 김창현. 강경숙. 김민우. 김정자. 강민주. 김형숙. 김나연. 박지영. 김종선 씨 등이 옥샘코리의 기둥 역할을 하고 있다. 

 

 (옥샘가족들) 센터장 지사장 대리점

 

발명특허 김형우 근적외선 

 

특히 옥샘코리아가 유통 보급하는 제품 가운데 괄목할만한 것은, 발명특허 김형우 근적외선이었다. 이와 관련, 한국적외선개발원 김형우 원장은 “근적외선의 입증된 효능을 현대인의 하복부 건강유지에 간편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꾸준히 연구하고 체험하여 결국 좋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실제로 근적외선 좌욕기를 체험한 분들의 긍정적이고 솔직한 후기가 많아 해외 시장 진출을 계획하게 되었으며 해외 수출을 위해 각국의 규격에 맞는 ‘썬큐어’ 해외 전용 제품을 개발 중에 있다.”고 토로했다.‘햇빛좌욕기’를 ‘썬큐어’로 개명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을 꾀했고, 평상시에 근적외선을 자연스럽게 쬐기 어려운 하복부에도 근적외선을 쬐어 빛 좌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10년이상 연구한 결과물이 바로 근적외선을 변기에 걸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발명하여 특허를 취득한 제품이 바로 {썬큐어}다. 

 

 “김형우 근적외선 사진”

 


옥샘코리아의 특징 !

 

옥샘에서 출시한 남자에게 좋은 ‘하이맨 알파’와 여성에게 좋은 ‘하이우먼 알파’ 토마토와 마늘 구워야 강해지는 구운토마토 원료로 만든 제품, 발명특허 김형우 근적외선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변기에 걸어 쓰는 김형우 근적외선 최고작품 글루타치온 알파’ 바르고 먹고 삼푸 토닉 제품 자연에서 유래한 천연보습 무방부제 ‘베타칸 앰플’ 발명특허품 3구인덕션은 으뜸작품이다. 다양한 협력업체 700곳의 3만점 이상 제품이 옥샘코리아 특허쇼핑몰에서 관리하고 있다.

 

 “하이맨 알파 하이우먼 알파”

 

옥샘코리아에서 자랑하는 정통유통 플랫폼의 목적은 전국 센터장 중심으로 지사장300곳 대리점1500곳을 준비하는데 목표로 두고 지역별도 독점판매권을 행사하는데 매력이 있으며 특히 지사장300곳은 개인화 특허쇼핑몰이 준비되어 온 오프라인 마케팅방식으로 전개되며 각 지역에서 매출은 지역장의 수익으로 가져가는 획기적인 마케팅방식이 도입되었다고 본다.  아울러 옥샘코리아 정통유통 플랫폼에 가족이 될 수 있는 지사장 대리점을 모집하고 있다.

 

옥샘코리아 원준희회장은 

국내시장 활성화의 바탕으로 옥샘쿡을 지구촌 세계국가에 수출 할 것이며 이어서 옥샘의

협력업체의 특별한 제품을 옥샘코리아와 협력하는 국가업체로 수출할 것이라고 말 하였다.

 

[조대형 대기자]

 

 


광고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포토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윤석열 정부 2년 성과와 과제 세미나- 주최 윤상현 의원
  •  기사 이미지 6.25전쟁 사진전
  •  기사 이미지 [알림]총선승리를 위한 애국단체연합대회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우이신설문화예술철도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