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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자동차 생산.확대에 따는 자동자정비산업시장 구조변화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
  • 편집국
  • 등록 2022-09-16 08:42:38
  • 수정 2022-09-16 10: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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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당국에 자동자검사정비조합 전담부서 신설도 건의할 계획이다


경기도자동차검사정비조합 이사장 김동경

  

경기도자동차검사정비조합 이사장 연임 세 번째를 맞는 김동경이사장은 ‘자동차검사정비업 성장시대로의 대전환’을 목표로 내걸고 ‘자동자검사정비업’을 위한 내실 다지기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자동자검사정비업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경기도 정비조합’의 역할을 강화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김동경 이사장은 “경제시장에서 협상력이 부족한 자동자검사정비업은 대기업과 대등한 경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비조합이 꼭 필요하다”며 “개별 정비업이 수행하기 어려운 연구·개발(R&D), 물류기반 조성 등을 정비조합을 통해 협업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에 자동차검사정비조합 전담부서가 없어 사업추진 시 정책 우선순위에서 밀렸던 점을 감안해 자동자검사정비조합 전담부서 신설도 건의할 계획이다. 

김 이사장은 “올해는 자동차검사정비업 정책의 급격한 변화와 파고가 예상되는 경제·사회적 대전환기”라며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왔던 중소기업 DNA를 발휘할 수 있도록 조합을 국가경제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동경이사장은 이어지는 주장에서, “자동차는 현 시대를 대표하는 산업이다. 자율주행차처럼 고도의 기술력을 선보이는 결과물이기도 하지만,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에서 나타나듯 보통 사람의 일상과도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산업적으로도 자동차 산업이 만들어내는 일자리 비중은 상당하다.”고 전제하면서, “2022년 자동차 산업이 맞이한 가장 큰 변화를 꼽자면 전기차, 수소차 등 전동화(電動化) 차량 시장의 개화(開花)다. 기업, 자본시장, 정부 할 것 없이 모두 전기차와 수소차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움직이고 있다. 그런데 다소 기묘한 점은 전기차와 수소차를 단순히 많이 만들고, 보급하자는 이야기만 있다.”고 개탄한 뒤, “전동화 차량 시대에 걸맞는 유무형의 인프라를 어떻게 갖춰야 하는지, 전통적인 내연기관 산업의 위축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는 그다지 언급되지 않는다.”고 피력했다.

 

기자는 이러한 주장을 하는 김동경이사장에게 수소,전기 자동차의 생산확대가 근본적으로 자동차검사정비업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김동경이사장은, 

 

“자동자 생산 업계는 물론, 정부 당국은, 전동화 차량 생산·판매에만 열을 올리면서 정작 ‘전동화 차량이 주류가 된 교통 시스템에서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현실을 잘 보여주는 게 자동차 정비다. 전기차는 가파르게 늘어나는 데 정비 시스템은 사실상 ‘업체 자율’이다. 또 전기차 안전 기준이나 차량 화재 발생에 대한 대처 방식도 만들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을 말하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전기, 수소 자동차 생산 확대에 비해 자동차검사정비업에 대한 대책이 없다는 것인가?

 

“그렇다. 현재 자료로 나타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국내에서 전기차는 10만8000대(이륜차 1만7000대 포함), 수소차는 5000대가 보급(신규등록 합산 기준)됐다. 올해에는 전기차 8만4000대, 수소차 1만대에 보조금이 지급된다. 사고 등으로 인한 폐차가 없다고 가정하면 올해 말 전기차 19만2000대, 수소차 1만5000대 등 20만7000대의 전동화 차량이 운행되는 셈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다.



그런데 전기차에 대한 정비 인력을 어떻게 양성할 지에 대해서 정부는 계획을 내놓고 있지 않다. 전기차는 400~800V(볼트)의 고전압이 흐르는 기기인데다 모터, 인버터, 배터리, 충전기 등 전기 관련 장치들을 다뤄야한다. 기존 내연기관차와 요구되는 정비 기술이 다를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담당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의 친환경차 도입 계획은 보급 확대, 산업 육성만 강조한다.

 

화재 등 사고 대응에 대한 지침도 없다. 전기차도 뚜렷한 이유 없이 자연발화되는 차량이 속속 등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배터리 등 화학물질이 담겨 있어 화재 진압 방식도 일반 차량과 다르다. 정비 등 기존 내연기관의 유지보수 산업이 무너지면서 발생할 실업 등의 문제는 언급도 되지 않는 현실에 있다.” 

 

---전기.수소 자동차 생산에 따른 문제점이 자동자정비업을 비롯 자동자산업 관련 업체들 전반의 문제가 아닌가 

 

“정확한 지적이다. 일자리 문제도 대책이 없다. 전동화 차량이 늘어나면 지금의 완성차와 부품업체 일자리는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엔진과 구동계 부품이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완성차 회사들의 경우에도 엔진 공장 일감이 줄면서 엔진 조립 인력을 전환배치하거나 감원해야한다. 기존 차량 대비 조립도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당장 현대자동차가 울산공장에 짓고 있는 전기차 생산 시설의 경우 기존 차량 생산시설 대비 투입 인력이 대폭 줄어든다. 현대차 고용안정위원회가 향후 자동차 제조 인력이 20~40% 줄 것이라고 본 이유다.


자동차 업체들은 기존 자동차 부품업체 상당수가 일감을 잃고 문을 닫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전동화 차량으로 완전한 이행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차 등 다양한 구동계에 맞춰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원가 부담이 늘어난다. 한 자동차 부품업체 경영자 A씨는 "부품업체가 R&D, 생산, 물류 등에서 감당해야 할 비용은 늘고 거꾸로 리스크는 커지고 있는 현실에 있고, 이러한 문제점의 파급이 고스란히 자동차검사정비업에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정부 당국이나, 자동차산업계가 살펴야 할 일이 무엇인가?

 

”“자동자 산업시장 변화에 따른 대책을 효과적으로 강구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실정을 정확하게 파악한 가운데서만 가능하다는 생각이다. 자동차 산업은 단순히 자동차를 만드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유통, 금융, 정비 등 다양한 분야가 얽혀있다.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재 생산 분야에서만 36만3000명, 관련 산업에서는 154만명이 일한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시대가 열리면 이들의 일자리도 큰 변화를 겪게 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대한 ‘적응’은 해당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이나 근로자가 오롯이 감당해야 할 몫일까. 전동화 차량이 무언가 장밋빛 미래를 열 것이라는 식의 이야기를 접할 때마다 적지 않게 불편한 이유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수단을 강구할 수 있는 정부당국과 자동자산업계, 특히 자동차검사정비업계의 공동협의체를 구성하여 극복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우선 전기,수소 자동차 생산확대가 자동차 관련 업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라고 보는가?

 

“현재 나나난 현상으로만 보면 국내 자동차산업의 직간접 고용인원은 190만 명으로 우리나라 총 고용 인원의 7.1%를 차지한다.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는 물론 소재, 정비, 주유 등 전·후방 연관 산업이 여럿 얽혀 있기에 자동차 산업의 변화는 사회 전반의 변화를 부른다. 자동차 정비만 해도 전기차의 경우 고압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반드시 절연 장갑을 착용해야 하고, 전기에 대한 일정 정도의 이해도 있어야 한다. 내연차와는 확연히 다른 작업 방식과 지식이 요구되는 셈이다.

 

특히 전기.수소자동차 생산 확대에 따른 변화는 생각보다 가까이 와 있다. 정부는 최근 내연차 판매 중단 시기를 결정해 공표한바 있다. 앞서 서울시의 경우는 2035년부터는 휘발유차, 경유차의 신차 등록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해외 완성차 업체도 내연차 생산 중단을 예고하고 있다. GM은 2035년, 볼보는 2030년에는 완전한 전기차 회사로 탈바꿈하겠다고 선언했다. 노르웨이는 당장 4년 뒤인 2025년부터 내연차 판매를 금지한다고 되어 있는데, 사실 정부당국의 환경 규제가 강해지면서 엔진, 내연차로는 이를 맞추기 힘들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지동차소비자 선호의 문제가 아니라, 정부 정책에 따라 전기차로 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자동차를 평균 15년 탄다고 했을 때, 올해 차를 샀다면 다음번 차를 살 때는 내연차를 사고 싶어도 파는 곳이 없을 것"이라고 개탄해 했다.

 

---그렇다면 정부 당국과 자동자산업계가 자동자검사정비업계에 어떤 조치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가 ?

 

”아마도 완성차 업체가 받는 충격보다 영세 부품업체의 충격이 더 클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완성차 업체의 경우 생산직군의 고령화 때문에 일자리 충격이 크진 않으리라는 예상이다.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올해 말 은퇴하는 61년생 조합원은 약 2,400명으로 68년생까지 감안하면 매년 약 2,400명씩 은퇴한다. 향후 8년간 은퇴로 인한 자연 감소분만 2만 명 가까이 된다는 의미다. 따라서 '미래차 확산 및 시장선점전략'을 내놓으면서 "내연차 부품업체 1,000곳을 2030년까지 전기차, 수소차 부품업체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만큼 사업 전환에 필요한 자금과 컨설팅을 적극 지원해 주어야 하지만, 현장에서는 벌써부터 비관적인 전망이 나온다. 자동차 엔진에 들어가는 흡기·배기 밸브를 생산하는 A사 직원은 "부품업체는 완성차처럼 자금 여력이 없는 데다, 가장 큰 문제는 자동차 산업이 워낙 수직 구조라 완성차 업체가 우리 부품을 받겠다고 확답해야 기술 개발을 할 수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 때문에 부품업체들은 다들 완성차 업체가 뭘 줄 수 있는지만 쳐다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동경이사장은 특히 주장에서, “정부는 연일 신산업 육성이 가져올 장밋빛 미래만 강조하고 있지만, 이대로라면 자동차검사정비업 노동자는 다른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채 밀려날 가능성이 더 큰 것이 사실인데, 정부당국은 전기차 같은 신산업 지원 문제만 신경쓰지 노동 재배치 문제에 대해 전혀 고민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 정책 전환 방침에 따라 발생하게 될 실업자에 대한 전향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경이사장이 상황을 너무 비관적으로만 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왜그런 현상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가 

 

 "자동차 산업이 내연차에서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으로 전환되면 자동차 유관 산업 일자리 자체의 '총 고용 규모'는 커진다는 게 정부 생각이지만 내연차 산업은 일자리 감소가 분명한 만큼 이들에 대한 지원 방안을 내놔야 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실효성 있는 일자리 교육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새 일자리를 찾기 전까지 공공형 일자리, 전환기 실직 임금을 제공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물론 정부의 탄소중립정책은 전 세계 인류의 생존을 위해 마땅한 이행이 필요하지만 이로 인한 기존 사업구조의 변화는 필수불가결한 상황이며 자동차산업 역시 그간 내연기관 위주의 제작 정비에서 탈피해 전기, 수소자동차 등 이른바 ‘미래차 시대’에 접어들은 것이 사실이지만 기존 산업 종사자의 일방적인 희생이 따르는 전환은 정관계에서 늘 언급하는 이른바 ‘정의롭고 공정한 전환’이 될 수 없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며 미래차 산업전환에 따른 자동차정비업 종사자들이 처한 작금의 현실 역시 정의롭고 공정하다고 생각하기 어렵다는 것을 이 자리를 빌어 말씀 드린다”

 

---그렇다면 정부 당국이나 자동차산업계에 어떤 대안이 필요한 것인가.

 

 “정부가 전기차보급확대를 계획하고 있지만 기존 정비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기차 정비교육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기존 정비사업자들 대상으로 전문교육 과정을 확대해 정비인력이 새로운 정비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달라. 특히 정비업체의 업종전환 및 자동차 전문 자격증 소지자 등에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한 다각적인 대책 마련과 미래차 증가로 인한 자동차 정비수요의 절대적 감소로 전문정비업계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직업교육 및 대체산업 육성 등 지원책을 마련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 경기도 자동차검사정비조합 이사장으로서 앞으로의 계획을 밝혀 달라.

 

“자동차검사정비사업은 병원과 같다. 병원이 사람의 건강을 돌보듯, 자동차검사정비사업소는 자동차의 건강을 돌본다. 자동차의 안전 상태는 곧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이기도 하다. 올바른 제도 개선과 정착, 관련 상공업의 진흥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무한 경쟁의 풍랑 속에서 경쟁력을 잃고 위기에 처한 업계를 지켜내고 권익 보호에 앞장 서는 일. 이 일은 곧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이기도 하다. 여기에 앞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자동차산업시장 환경변화(수소,전기자동차 생산확대)에 따른 문제점 보완에 적극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가도록 할 것이다.”


김동경 이사장은 특히 과거 호황을 이끌며 정비업계 발전을 도모해 온 1세대 조합원들의 헌신과 노력을 이어 새로운 한 세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도와 제도 사이 마찰과 갈등이 있지만, 당사자 간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이를 극복한다면 상생의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 평가하고 있다.

 

“희생을 강요받고, 어려운 경영 처지에 놓인 정비업계의 구조적 한계를 풀어가는 노력을 이어갈 생각이다. 그래서 모든 조합 내 사업장이 공구 하나하나에 희망을 새길 수 있도록 튼실한 토대를 마련하고 싶은 게 김동경 이사장의 포부다. “자동차검사정비사업소를 강소기업으로 변화시키고, 근로자와 종사자의 행복지수를 높여 궁극적으로 사회발전에 공헌하는 일, 이것이 우리 조합이 나아갈 방향이다."

                                                           [조대형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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